자격증 응시를 할 때 가장 걱정되는 부분이 바로 응시료입니다. 기본적으로 Opic이나 토익도 그렇고, 컴활(컴퓨터활용능력) 실기 부분이나 기사나 산업기사 자격증은 여러 번 응시하게 되면 응시료를 많이 지불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글에서 경기도 청년이라면 지원받을 수 있는 컴활, 토익 등 자격증 응시료 지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침 2023년 1차 접수 기간이 5월 1일~6월 30일이니 시기를 놓친다면 2차 시기에 신청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선착순으로 마감된다고 하니 되도록이면 빠르게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응시료 지원자격 및 내용
지원 자격: 경기도 내에 거주하는 신청일 당시 미취업 청년(만 19세부터 만 34세, 연령 기준일로는 1988.1.2.~2004.1.1. 생까지)
해당하는 시 또는 군 : 30개 시군+ 성남시
신청 기간 : 23년 1차(5월~6월) 접수는 예산 확보 된 시 또는 군부터 시작하고 2차는 10월~11월부터 시작
경기도 청년 역량강화 사업의 응시료를 지원받으려면 기본적으로 신청일까지 경기도에 거주하고, 신청일 당시 해당 시 또는 군에 거주하는 만 19~34세의 미취업 청년 이어야 합니다.
이번 연도는 2023년 1월 1일부터 신청일까지의 기간 동안만 거주했으면 되며, 만 19세부터 만 34세에 대한 연령 기준일은 1988년 1월 2일 ~ 2004년 1월 1일까지입니다.
추가적인 주의사항은 시험 응시일 기준 미취업이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정확히는 건강보험 자격이 시험 응시일 기준으로 만료가 되었어야 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신청하는 데 필요하기도 하므로 정부 24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에서 미리 확인해 보시는 게 시간을 아끼는 방법입니다.
지원금액
어학 자격증에 대한 시험 응시료를 연 3회,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해 줍니다.
정확히는 신청 기간 당 최대 10만 원까지 지원해 줍니다.
단서조항으로서 청년 1인 지원 합산금액 10만 원까지 시험에 횟수에 대한 제한이 없다는 점이 따라옵니다.
여기서 조건을 잘 이해하셔야 하는데, 15000원짜리 시험을 3번 보는 경우, 원래는 3회만 신청 가능해서 4만 5000천 원까지만 지원가능 하지만 단서조항에 따라서 최대 7회까지 지원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되면 6회까지는 15000원 * 6회로 9만 원을 지원받고, 7회 신청에는 1만 원을 지원받습니다.
단, 이 단서조항은 10만 원까지만 해당이 되므로 30만 원을 모두 지원받으려면 되도록 큰 금액의 시험 응시료로 먼저 신청하시는 게 맞습니다.
특히나 Opic은 74100원이라는 어마무시한 응시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런 비싼 자격증 시험들에 대한 걸 먼저 신청하시는 것이 이득입니다.
지원 종류
지원 종류는 어학 19종 및 국가기술자격 544종, 국가공인 민간자격증 95종입니다.
어학 자격증 지원 종류에 관해서는 해당 사이트에 있는 붙임자료를 참고하시면 더욱 정확합니다.
신청 방법
신청 홈페이지에 가셔서 신청하시는 건 당연하지만 자신의 시 또는 군이 해당하는지를 먼저 알아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 상반기, 하반기에 열리는 시기가 다릅니다. 이 점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제출할 서류의 종류를 미리 아시는 게 쓸데없이 소비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응시료 결제 영수증, 응시 결과 증빙서류, 주민등록 초본, 건강보험 자격 득실 확인서, 통장 사본이 필요한데 이 중 하나라도 빠진다면 자료 보완 요청으로 또 며칠을 날리게 됩니다.
이를 어떻게 하면 얻을 수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응시료 결제 영수증 및 응시 결과 증빙서류
기사시험이나 산업기사, 기능사의 경우, Q-net에서 확인서 발급 신청에서 신청하면 검정수수료 결제 영수증과 응시 확인서를 바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컴활 시험의 경우,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에서 로그인하여 마이페이지로 가시면 접수증 출력과 응시확인서를 동시에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 Opic의 경우 영수증은 신용 및 체크카드 매출전표로, 응시 확인서는 시험 성적표를 내면 접수가 가능합니다.
이는 토스페이먼츠 같은 신용카드 매출전표도 회사에서 내역을 확인하시어 출력하셔야 합니다.
주민등록 초본 및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정부 24에서 두 개 다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따로 말씀드리지는 않겠습니다만 주민등록번호가 다 나올 필요는 없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의 경우 위에서 설명해 드렸던 링크로 들어가시면 바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통장 사본
자신이 지원금을 받을 통장 사본을 스캔해서 업로드하는 것이 가장 간편하고 좋습니다. 아니면 각 은행 홈페이지에 가셔서 통장 사본을 pdf 파일로 발급받을 수도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경기도 청년 역량강화 기회 지원 사업의 응시료 지원 신청 방법에 대한 총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저 또한 그랬지만 청년 취준생의 입장에서는 30만 원이라는 돈이 정말 큰돈이 됩니다. 그러니 조금 절차가 복잡하더라도 신청하시어 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