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운영/마케팅

당신의 행복과 블로그 지수는 비례한다 - 블로그 무적의 3단 법칙

by 실험맨1 2023. 4. 30.

벌써 애드센스가 승인된 지 3일이 지났습니다.
당연하게도 애드센스 클릭률은 안 나오고, CPC 단가는 0.01 수준이죠.
첫 입에 배부를 수는 없는 법입니다. 아마 이 글을 찾아 들어오신 분들도 똑같으실 겁니다.
그렇지 않더라도 이 글에 들어왔으면, 블로그 수익이 저조하신 분들일 겁니다.

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이성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당연하게도 블로그라는 게 하루아침에 월 100만 원 벌고 그러진 못합니다.
그렇게 돈을 벌 수 있었으면 다들 블로그를 하고 있지, 누군가는 포기하고 누군가는 하루에 2시간 글 쓰고 1000만 원씩 돈을 버는 현재 상황이 일어나진 않겠죠. 


그렇다고 해서 방법을 찾아보려고 하면 그냥 다들 꾸준히만 쓰라고 합니다.
글이 쌓이면 어련히 알아서 구글이 노출시켜 준다고요.


하지만 한국사람 특성상 상대방이 말을 이렇게 하면 절대 의심합니다.
다른 방법이 있는데 너만 꿀 빨고 안 알려주려는 거지? 하고 말이죠. 사실을 말해도 절대로 안 듣습니다.

 

 

이게 나쁘다는 게 아닙니다.
한국의 역사상 사기꾼들이 너무 많아서 의심하지 않으면 살아남지 못했기에 이런 특성이 남은 거라고 저는 감히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찌 보면 우리 민족의 생존력의 기반은 의심이 되는 셈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유대인들과 같이 세계에서 머리가 좋은 민족으로 뽑힌 것이죠.


다만 뭐든지 과하면 문제가 되는 법입니다.
그걸 벗어나지 못하면 우리는 영원히 블로그로 수익 창출하는 법은 익히지 못합니다.
적어도 이 글을 보는 여러분들은 애드센스 승인 이후 흔히 말하는 디지털 노마드의 길로 접어들었기에 그러시면 안 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나라 사람의 80%는 경제 문외한이다.

 

만약에 여러분이 고등학교를 졸업하셨다면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을 해서 무려 12년 동안 흔히 말하는 "기업형 인재"로 자랍니다.

그리고 대학교까지 한다면 적어도 16년이지요. 우리는 16년 동안 "기업에 갈 수 있는 방법"을 배운 겁니다.
어떤 전문가가 10년을 공부하면 직급이 과장인데, 16년이면 정말 차장이나 부장을 달고서도 남는 기간입니다.
그리고 충격적인 건, 그 기간 동안 우리는 사회를 움직이는 중요한 키워드에 대해서는 정말 하나도 배우지 않습니다.


우리가 배우는 건 국어, 영어, 수학, 과학입니다.
돈의 흐름을 읽는 방법, 주식하는 방법, 가치 있는 것으로 돈을 버는 방법. 이 중 그 무엇도 학교에서 가르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것들을 가르치게 되면 노예로 부려먹을 수 없거든요. 깨우친 사람들을 정부는 싫어합니다.


정부가 필요한 것은 노예입니다.
아무런 이견 없이 자신들의 말을 무조건 따라주고, 자신들을 치켜세워줄 수 있는 깡통이 가장 이상적인 형태입니다.
깡통만 필요한데, 굳이 깨우치게 하여 골머리가 아플 필요가 있겠습니까? 

 

정부와 기업이 거의 대부분을 싸우는 건 이 때문입니다. 기업은 깨우친 사람들의 집합체이기 때문입니다.
돈이라는 힘의 논리를 깨우친 기업과, 그 힘의 논리를 나라의 대표라는 이름으로 제제하려는 사람들의 싸움입니다.

그런 면에서 보면 정치판과 기업판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끔은 이해관계가 맞을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과해지면 피해 보는 건 결국 시민들입니다. 지금 이 시대가 딱 그렇습니다.
기업에 가는 방법만 가르쳐서, 좋은 기업에 가지 않으면 패배자로 느낍니다.


그 때문에 절망을 하고, 포기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16년이나 배워온 것이 실패했기에, 다른 것에서도 실패할 거라 느낍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그렇게 악순환이 계속됩니다.

 

하지만 항상 명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읽는 당신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의 행복입니다.
기업에 가는 것과, 기업에 가지 않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닙니다.
당신이 숨을 쉬고, 내일 아침에 해를 볼 수 있으며, 음식을 먹고, 사람들과 만나는 것으로 행복을 느낀다면 그걸로 당신의 인생은 충분합니다.

저는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이 정말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
돈은 언제나 후순위가 되어야 합니다.
물론 충분한 돈이 있으면 행복할 수도 있겠지요.
그러나 정말 행복한 사람들은 그 기준을 절대 돈에 두지 두지 않습니다. 그들은 항상 기준을 자신에게 둡니다.


행복한 사람들은 자신이 성취를 이루는 것에 쾌감을 느낍니다. 그리고 그 쾌감을 기반으로 다른 것에도 도전하게 됩니다.
다른 분야에서도 그들은 자신이 쌓은 경험을 기반으로 노력하고, 그것을 성취함으로써 다시 도전하게 됩니다.  

만약에 정말 당신이 돈을 벌고 싶다면 일단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시는 것부터 내려놓으십시오.
블로그로, 아니 사회의 모든 돈을 버는 것은 이것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고수들이 노력할 수 있는 원동력이고, 글을 꾸준히 쓸 수 있는 비밀인 겁니다.

 

블로그 무적의 3단 법칙

 

우리가 어떤 상품을 판매할 때는 마케팅이란 것을 합니다.
제가 돈 버는 어플들 중 추천인 어플을 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에서도 설명했듯이, 이 마케팅이란 건 그 자체만으로 어마어마한 비용이 듭니다.

 

 

2023년 돈 버는 방법 리포트 - 친구추천 앱테크를 걸러야 하는 이유

2023년 돈 버는 방법 리포트 - 추천인의 함정 앱테크, 일명 돈 버는 어플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다들 아시다시피 가입할 때 추천인을 쓰는 란이 있는 걸 자주 목격하실 겁니다. 어플들은 이를 일종

money-laboratory.tistory.com

 

그 이유는 당연하게도 마케팅이란 것이 시대에 따라 사람의 심리를 분석하고, 실험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회 전반적인 것에서 어느 것이든 '실험'이라는 글자가 들어가게 되면 시간과 비용이 천문학적으로 듭니다.
이건 절대적으로 변하지 않습니다.
문제는 마케팅과 관련된 실험은 그 주기가 매우 빠르게 변한다는 것에 있습니다.


과학적인 실험은 자연을 탐구하는 것이기에 답이라도 어느 정도 정해져 있지만, 사람의 심리를 탐구하는 것은 공식을 세우기도 힘듭니다. 
그만큼 시간과 인력이 많이 든다는 이야기고, 이는 곧 돈이 많이 든다는 이야기입니다.


네, 그렇죠. 정말 똑똑하신 분들은 여기서 눈치채셨을 겁니다.
애드센스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우리가 지금 하고 있는 것도 마케팅 실험입니다.
블로그에 글을 써서, 사람들이 많이 클릭할 만한 광고를 띄우고, 그를 분석하여 최고의 수익을 내야 합니다.
다만 현재는 돈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서 많은 돈을 창출해야 할까요?

 

마케팅은 어떤 마케팅이든 언제나 다음과 같은 3단계를 따릅니다.

 

 

1. 시장 조사


- 정말 이 시장에서 가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사람들이 원하는 게 무엇인지 조사합니다.
- 만약에 시장 조사 과정에서 레드오션이라고 판단된다면, 레드오션인 이유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에 대한 해결법을 도출해 냅니다. 

 

2. 직접 실험하기

 

- 시장 조사 된 것을 토대로 직접 데이터를 쌓습니다. 이 데이터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3. 피드백

 

-만약에 실험이 잘 되었다면 잘 된 이유를 분석하고, 잘 되지 않았다면 잘 되지 않은 이유를 분석하여 다음 실험에 도입합니다.

 


3가지를 다 보신 분들은 이렇게 말하실 겁니다. 당연한 이야기를 하네?
정말 당연한 이야기들입니다.
정말 당연한 이야기인데, 여러분은 이 법칙을 전혀 블로그에 적용할 생각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어떤 기업이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경쟁자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항상 파악하고, 그것보다 발 빠르게 맞춰서 다음 제품을 내놓고, 소비자를 만족시켜야 합니다.
여러분이 만약 블로그로 수익을 창출하고자 하신다면, 블로그라는 하나의 기업을 차린 것과 같습니다. 


이는 여러분의 블로그가 망하는 이유가 기업이 망하는 이유와 같다는 겁니다.
음식점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팔지 않고, 소비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하지 않으면 그 음식점에 갈 이유가 있겠습니까? 전혀 없습니다.


블로그로 날로 먹고 월 1000 번다고요? 제발 정신 차리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분들은 블로그로 월 1000 버는 것이 아니라, 블로그라는 주제로 월 1000을 버는 겁니다.
블로그를 키운다라는 경험을 쌓고, 그걸 기반으로 책을 팔고, 유튜브를 하고, 그걸 점점 확장해 나갈 수 있는 원동력을 쌓았기에 그렇게 버는 겁니다.


그리고 그 기반은 가장 위에서 이야기했던 꾸준함입니다.
꾸준함이 없으면 안 되기에, 1. 꾸준함을 위해서 남과 비교하는 것을 내려놓고, 그것을 기반으로 자신감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2. 그를 기반으로 실험을 하고, 왜 자신의 블로그가 수익이 저조한 지 끊임없이 분석하며,

3. 적용하여 경쟁해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이게 블로그 무적의 3단 법칙입니다.


블로그라는 전선에 뛰어드셨다면 이곳은 정말 소리 없는 전쟁터입니다.
매일매일 글이 리젠되면서 자신의 글이 내려가게 되고, 공격이 오고, 그를 막기 위해 노력합니다. 순위가 낮을 때도 심하지만, 이는 위로 갈수록 더할 겁니다.


그러니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지 말고, 경쟁을 통한 자신의 성장에만 집중하십시오.
단어를 오해하실 수 있을까 말씀드리자면, 경쟁과 비교는 근본적으로 다른 것입니다.
경쟁은 자신의 성장을 위한 객관적 질문이고, 비교는 질투심이 섞인 시선입니다.


항상 명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꾸준함과, 실험, 그리고 경쟁을 통한 성장을 말입니다.

 

마치며  

 

너무 긴 글이 되어버렸습니다. 원래 이런 글이 아니었는데 설명하다 보니 길어졌네요.


저는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이 정말 행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진심으로요.
제가 블로그를 시작하게 된 것도 다른 사람에게 무언가를 알려준다는 것이 행복해서 그랬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누군가에게 제가 아는 것들을 설명해 줄 때 행복을 느낍니다. 질문을 받는 것도 좋아합니다.


하지만 사회가 흉흉해서인지 사람들은 호의를 호의로 받아들이지 않고 의심부터 합니다. 이 글을 읽는 사람들 중에서도 누군가는 의심을 하겠지요. 어쩔 수 없습니다.
그러나 누구 한 사람이라도 제 진심을 알아주는 사람이 있다면 그걸로 저는 충분하다고 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또 실험해 보러 가겠습니다.

반응형